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이드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이유

by $@$ 2020. 11. 25.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이유

 

밤에 잠을 자다가 갱년기 열이 오르는 증상으로 인해 잠 못 이루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호르몬 변화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폐경기 전조증상도 참고해주세요.

[건강가이드] - 폐경기 전조증상 무엇?!

 

폐경기 전조증상 무엇?!

폐경기 전조증상 무엇?! 40대가 되다 보니 부쩍 여성 갱년기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갱년기에는 폐경으로 인한 몸의 변화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폐경(Menopause)이란 주기적으로

who.reviewcoco.com

 

 
갱년기 열 오르는 이유는?

갱년기는 '중년의 사춘기'라고도 불리지요.

이 시기의 여성들은 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급격한 신체 변화를 겪게 됩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열이 나고 땀이 쏟아지며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갱년기 시작되는 연령은 체질과 영양 상태, 분만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45~55세를 전후로 시작하게 되어 짧게는 3~4년 길게는 10년 이상에 걸쳐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은 가장 흔하게 발현하는 갱년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과 가슴에 열이 몰려 숙면을 방해받거나 열이 솟구치면서 얼굴이 달아오르는 증상, 배꼽 아래부터 명치까지 열이 오르내리는 증상 등 이곳저곳에서 열이 오르고 몰리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갱년기 여성이 가장 흔하게 겪는 열감 증상은 안면홍조입니다.

얼굴과 목, 상체가 달아오르는 기분이 들고 피부가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E2) 분비가 감소하면서 체온 조절 기능 이상과 혈관 운동 장애가 생겨 얼굴 열이 쉽게 올라 홍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밤에 땀을 동반한 안면홍조로 잠을 뒤척이거나 몸이 흠뻑 젖은 채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결국 불면증을 유발해 삶의 질이 떨어지며 다른 건강기능에도 적신호를 가지고 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외에도 피로와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등을 겪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약 복용 등 호르몬 치료법이 효과적이지만 유방암과 자궁내막암·자궁내막 증식증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가 부담스럽다면 식품 형태의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으로 석류, 칡, 배, 콩, 자두, 우유, 크랜베리, 구절초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려면 체중관리도 중요합니다.

뚱뚱할수록 피부(지방)가 두꺼워 몸속 열이 밖으로 잘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안면홍조 같은 갱년기 증상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이 심하다면 무조건 참지 말고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0/09/21 - [건강가이드] - 폐경기 신체징후 늦추는 방법

2020/09/25 - [건강가이드] -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치료법

2020/09/15 - [건강가이드] - 생리통이 심한 이유 완화방법

2020/08/27 - [건강가이드] - 요산수치 낮추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