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이드

생리통이 심한 이유 완화방법

by $@$ 2020. 9. 15.

생리통이 심한 이유 완화방법

 

가임기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번 찾아오는 생리주기가 있습니다. 짧게는 3일, 길게는 7일 이상 지속되는 생리기간 동안에 쥐어짜는 복통과 편두통, 요통 등의 다양한 통증이 동반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월경이 시작하기 전이나 진행 도중 혹은 끝난 후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생리통' 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은 대부분은 생리 시작 1~2일 전 또는 월경이 오는 첫날에 시작하며 월경을 시작하게 되면 점차로 통증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월경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생리통의 통증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 심할 경우 실신에 이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생리통이 심한이유와 생리통 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이 심한이유


생리통을 느끼는 것은 자궁이 생리혈을 밖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되기 때문인데요. 이때 자궁벽에 붙어 있는 혈액이 맑으면 통증이 없지만 어혈로 꽉 차 있으면 어혈을 밀어내는 과정에서 자궁벽에 붙어 있는 어혈이 떨어지며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생리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골반 내 병변으로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과 일반적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 매개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증가로 나타나는 ‘원발성 생리통’으로 구분됩니다.

 

이는 생리혈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 원발성 생리통

원발성 생리통은 미혼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며 검진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데도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초경 후 1-2년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흔해, 대개 청소년기에 증세가 시작되며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생리 시작 직전이나 직후부터 시작되어 2-3일 정도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경험하는 생리통은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결혼 후 출산한 뒤 자연히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의 통증이라면 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속발성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은 장기의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통증으로 골반염,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의 이유로 통증이 유발되며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수일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궁 주위 종양 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병변의 위치와 크기, 형태에 따라 통증의 정도 및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속발성 생리통은 통증의 원인을 제거해야만 치료 및 완화가 가능합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더운 여름이더라도 아랫배는 되도록 따뜻하게 유지를 해주는 것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잘 때에 선풍기나 에어컨을 켜고 자더라도 핫팩이나 도톰한 이불 등을 이용하여 아랫배는 따뜻하게 유지해주세요.

꽉 조이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을 착용합니다.


몸에 꽉 조이는 스키니진, 핫팬츠와 자궁건강에는 좋지 않아 생리통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옷들은 대부분 하복부의 혈액순환을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자궁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자궁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헐렁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생리통 완화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 과도한 카페인 음료, 식품 섭취 금지

 

카페인은 자궁 수축을 악화하고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서 생리통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음료·식품 섭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 흡연 금지

 

흡연도 자궁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생리통 발병 위험을 키울 수 있으니 금연할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섭취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이 생리통을 비롯한 생리 전 증후군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비타민B가 풍부한 계란·시금치·곡류·콩류 위주로 식단을 짜 충분히 섭취하시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무엇보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생리 기간에는 일을 조금 줄이고 스트레스도 최대한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로감이 심하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잠도 푹 자서 기운을 보충해야 합니다. 다만 활동량이 부족한 상태라면 몸을 조금 움직여주는 것이 에너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가벼운 요가 등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은 생리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생리통은 무조건 참고 지내야 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통증을 무작정 참기보다 효과 빠른 생리통 약을 복용하고 꾸준히 생활습관을 관리하며 생리통이 심한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으로 원인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2020/09/10 - [건강가이드] - 다크 서클 없애는법

2020/08/25 - [건강가이드] -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2020/07/13 - [건강가이드] - 무월경 원인

2020/08/04 - [건강가이드] - 폐경기 신체징후 늦추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