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방법
밤에 잠 들기 전 다리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이 들거나 쑤시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등 이러한 증상으로 하체에 불편한 감각이 느껴져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합니다.
바로 이러한 증상을 '하지불안 증후군' 이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실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으며, 성인의 약 10%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하지불안 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하지불안 증후군 증상
하지불안 증후군이란 주로 낮보다 밤,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움직이게 되면서 수면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특별한 자극이 없는데도 다리가 근질근질하거나 벌레가 기어 다니는 불쾌감, 혹은 다리가 당기는 듯한 느낌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 21~69살 성인남녀 5천명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서 5.4% 가 이 증후군을 갖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낮보다 밤에 잘 발생하고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심해지고 움직이면 정상으로 돌아오게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환자는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꾸 잠을 깨게 되는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장애로 인해 낮에 정상적인 활동이 어려워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키게 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원인
하지불안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도파민이 만들어지는 데는 철(Fe)이 필요하기 때문에 철분 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리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신경손상·당뇨병·빈혈·신장병·전립선염 및 방광염 같은 질병이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임신 후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불안 증후군의 10명 중 3명은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부모형제, 삼촌, 조부모 등에서 이 증후군이 있으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네요.
하지불안 증후군은 특정 약물이나 카페인, 담배의 중단이나 시작, 피로, 고온,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된 경우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진단 방법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다음 4가지를 모두 만족하면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1.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끼며, 불쾌감을 동반하기도 한다.
2. 움직이지 않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진다.
3. 걷기와 같은 움직임으로 증상이 완화된다.
4. 증상은 저녁이나 밤에 시작되거나 더 나빠진다.
하지불안 증후군 치료 방법
하지불안 증후군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진행됩니다.
경미한 증상으로 밤에 가끔 나타나는 경우는 약물치료보다 발·다리 마사지, 족욕, 가벼운 운동 등이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수면장애를 동반하는 중증에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철분 결핍이 원인으로 판단될 때는 철분제로 보충합니다.
도파민 제제는 하지불안 증후군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복용 후 하루 만에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며, 대개 1~2주 정도면 상태가 좋아진다고 하네요.
장기간 복용 시 악화되는 경우도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 습관 개선입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지키고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음료를 삼가야 합니다.
담배와 술은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다리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하지불안 증후군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처음 접하는 생소한 질환인데요.
저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문득 하지불안 증후군의 경미한 증상이 있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네요.
매일 마시는 커피 3잔의 횟수도 줄이고 족욕도 병행해야겠어요.
불면증에 좋은 차 BEST5
어지럼증의 원인 5가지
폐경기 전조증상 무엇?!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