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자가진단법
여성암 중 갑상선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병하는 암이 바로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은 치료보다 관리가 훨씬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년 생존율이 92.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지만 환자 수 증가폭이 크고 발병 연령대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
특히 유방암 환자의 경우 유방을 잃는다는 상실감 때문에 우울증까지 겹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유방암은 생활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90%에 달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과 정기검진만 잘 지킨다면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유방암 초기 증상과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의 초기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유방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이 멍울은 대부분 통증이 없거나 딱딱하면서 울퉁불퉁하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유방암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한쪽 유방이 차이를 느끼도록 커지거나 피부 임파관이 막혀 피부가 두꺼워지기도 하며 젖꼭지 습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유방암이 아주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가 움푹 패이고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있거나 열감을 수반하게 되는데 이를 염증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의 경과가 매우 빨리 진행하는 좋지 않은 예후를 나타냅니다.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병입니다.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만 되면 생존율이 높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암세포가 유방에서 떨어져 다른 장기로 전이되면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한다면 완치률이 높고, 유방보존 수술의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유방암자가진단법으로 자신의 유방을 체크해보고 유방암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생리가 끝난 3-5일 후에 거울 앞에서 유방의 모양을 관찰, 유두의 함몰이나 유방 피부의 변화가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이후 한 손을 유방 머리 위로 들고 다른 손으로 유방을 바깥쪽에서부터 안쪽으로 부드럽게 누르며 멍울이나 통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에서 이상이 느껴지면 정기검진 시기 전이라도 바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채소와 과일, 저지방 유제품, 칼슘, 비타민D 섭취는 유방암 발생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아 여성의 경우 콩을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 발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과다한 지방 섭취는 유방암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후 재발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하고 녹황색 채소, 과일 등을 통한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방, 설탕, 소금, 알코올 등은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은 가장 중요한 유방암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여성은 유방암의 발생 위험을 30%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하며, 유방암 환자들에게도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방암 환자 권장 식품
● 발효음식 : 청국장, 된장, 김치
● 베타카로틴 함유식품 : 당근, 호박, 산나물
● 식이섬유식품 : 김, 미역, 다시마, 브로콜리, 고구마, 시금치, 버섯류, 등 푸른 생선 등
● 유산균 음료 :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 클로렐라
● 단백질 식품 : 두부, 두유, 콩나물
● 신선한 과일 : 단감, 키위, 오렌지, 레몬
이상 유방암 초기증상과 자가진단법, 유방암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반응하는 게 좋은 듯합니다.
비록 유방암 검사시 고통이 살짝 뒤따르기는 하지만 매년 빠지지 않고 정기검진은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암보험은 필히 가입해야겠어요. 저도 5년 전쯤에 남편의 권유로 암보험 준비를 해두었는데 준비해두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0/09/28 - [건강가이드] - 고혈압에 좋은 음식 베스트6
2020/09/19 - [건강가이드]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