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가이드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by $@$ 2020. 9. 9.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확실하게 알아보자!

 

과일을 먹다보면 그 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헷갈리는 대표적인 과일로는 바나나껍질이나 파인애플 껍질, 오렌지, 귤껍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과일 껍질 분류를 잘못해서 과태료까지 내신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은 제대로 알고 계셔야 해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헷갈리는 바나나 껍질의 분류 기준과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배출 기준이 복잡해서 어렵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특히 혼동해 잘못 배출할 경우 폐기물 관리법 68조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기에 꼼꼼히 살펴야 하는데요.

 

 

 

 

먼저 위에서 언급한 바나나껍질은 바나나를 먹고 꼭지 부분은 일반쓰레기로, 바나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합니다. 저도 처음 알게 된 사실인데 따로따로 분류해서 버리도록 해야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바나나, 오렌지, 귤, 사과 등 부드러운 과일의 껍질.

수박, 멜론 등 부피가 큰 과일 껍질 역시 음식물 쓰레기지만 작게 잘라 버려야 합니다.

비교적 부드러운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고 사료로 쓰일 수 있는 재료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일반쓰레기

콩 껍질, 양파껍질, 마늘껍질, 옥수수 껍질, 파인애플 껍질, 파뿌리 등..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쉽지 않고 사료에도 부적합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입니다.

복어의 내장이나 알 /동물의 비계, 내장

어패류와 갑각류의 껍데기, 생선 가시, 동물의 뼈, 견과류 껍질, 계란 껍데기, 복숭아 감 등의 핵과류 씨앗

고추장, 된장 등 장류도 일반쓰레기입니다. 염도가 높은 장류는 사료로 부적합하기 때문에 물에 희석해 버리거나 통째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이제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그래도 어렵게 생각되신다면 분류하는 기준은 '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있나, 없나 '그 여부를 먼저 생각해보세요.

 

쉽게 말하면, 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이면 음식물쓰레기, 먹을 수 없으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고 사료로 쓰일 수 있는 재료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마다 기준이 약간씩 다를 수 있으나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2020/09/08 - [건강가이드] -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기

2020/09/07 - [건강가이드] -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2020/09/01 - [건강가이드] - 닭발 효능 칼로리 부작용

2020/08/25 - [건강가이드] - 비만세균 없애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