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이드

대상포진 전염 , 재발 되나요 ?

by $@$ 2020. 8. 24.

대상포진 전염 , 재발 되나요?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건강한 젊은이라도 면역력이 크게 약해지면 생길 수 있으며, 나이를 가릴 것 없이 모두 조심해야 할 질환입니다. 저희 가족 중에도 20대 후반에 대상포진에 걸려 피부질환과 극심한 통증으로 엄청 고생을 했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잘 생기나 신경이 있는 부위라면 얼굴, 팔, 다리 등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물집은 신경을 따라 무리를 지어 띠 모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금세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1. 발병 초기 증상: 피부에 불쾌감을 느끼며,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2. 발병 3-4일 후: 띠 모양의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며, 발진은 점차 팥알크기의 수포(물집)로 바뀝니다. 드물게 발진 없이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어 궤양을 만들어 회복 기간도 길어지며 흉터도 남게 됩니다. 피부발진이 발생한 장소에 따끔따끔한 통증과 함께 그 곳부터 신경을 따라 퍼지는 신경통 비슷한 통증이 생깁니다.


3. 발병 7-14일 후: 수포가 고름이 차며 색깔이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합니다.


4.발병 1개월 후: 피부 병변이 회복됩니다. 하지만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 되나요?


이미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이 전염되지 않지만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전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는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신경 주위에 증상이 없이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져 진물이 흐르게 되면 이 진물로 인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발생 시작 후, 7일까지는 물집이나 고름으로 바이러스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파종대상포진은 공기를 통해서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환자와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재발 되나요?


대상포진의 재발률은 0.1~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한 사람은 거의 재발하지 않는편입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는 간혹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시 안걸리나요?



예방접종을 하면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대상포진 발생률은 50%,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률은 60% 정도 감소합니다. 예방접종을 한 사람은 대상포진을 앓더라도 증상이 훨씬 덜하기때문에 성인은 물론 특히 발병률이 높은 60세 이상은 꼭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한번이면 되는데, 70·80대에 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60대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을 한번 앓은 환자도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치료 1년 후 접종할 수 있습니다.

 

2020/08/05 - [건강가이드] - 이석증 원인 및 증상

2020/08/04 - [건강가이드] - 폐경기 신체징후 늦추는 방법

2020/06/13 - [건강가이드] - 냉방병 증상 원인

반응형

댓글